top of page

스포츠 스타클럽 블로그

[2관]가동성과 안정성

안녕하세요^^ 스포츠 스타클럽 피지컬 교정센터입니다


오늘은 가동성(Mobility)과 안정성(Stability)에 대한 부분을 얘기하고자 합니다. 그림과 같이 우리 인체의 척추와 관절은 크게 경추, 흉추, 요추, 엉덩관절, 무릎관절, 발목관절로 분류합니다. 해당 척추 및 관절마다 가동성(Mobility)과 안정성(Stability)을 담당하고 있는 부분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아래에서부터 발목관절은 가동성, 무릎관절은 안정성, 엉덩관절은 가동성, 요추는 안정성, 흉추는 가동성, 경추는 하부경추는 안정성, 상부경추는 가동성을 담당합니다.

우리 인체의 척추와 관절이 가동성과 안정성으로 연결고리처럼 이루어져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이 우리 아이들의 운동에서 왜 중요할까요?

바로 가동성을 담당하고 있는 척추나 관절 분절에서 제한이 온다면 그다음 분절에서 보상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우리 아이들의 발목관절을 볼 수 있습니다.

발목 관절의 제한 특히 발목 올림(dorsi flexion)의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리 몸은 발목 관절의 가동성 제한을 보상하기 위해 무릎관절의 가동성을 만들어 내고 점프의 제한이나 점프 후 착지할 때 불안정한 착지를 일으키는 경우도 많이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교정운동 시간에는 발목 관절, 엉덩 관절, 흉추의 가동성을 향상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운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배우기 전 효과적인 척추, 관절의 사용을 배우고 싶은 친구들!! 스포츠 스타클럽으로 문의하세요~~~!!


스포츠 스타클럽 교정운동센터에서는 바른 자세 바른 움직임 바른 성장을 위하여 상담 후 목적에 맞는 맞춤 1:1 프로그램 운동으로 진행합니다!!

-거북목

-라운드 숄더

-스웨이 백

-평발

*스타 클럽(유소년 스포츠 스타클럽): 010 7474 3199

*스타 클럽 인스타: https://instagram.com/starclub_sports


 

Comments


bottom of page